모기 물렸을때 연고 약 패치 선택 요령,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기에 물리는 이유
모기에 물리는 이유는 모기가 사람의 피를 통해 영양분을 얻기 때문입니다. 특히 암컷 모기는 수컷 모기와 사람이나 동물의 피를 빨아들임으로써 단백질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을 얻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알을 낳고 번식하게 됩니다.
모기는 이산화탄소와 체온 등을 포함한 호흡 활동과 체취를 감지하여 먹잇감을 찾습니다. 인간과 동물은 호흡하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내뿜는데, 모기는 이러한 신호를 감지하여 먹잇감의 대상을 찾게 됩니다.
모기의 촉수는 사람이나 동물의 피 부위에 뚫고 들어갑니다. 모기침이라고도 불리는 이것을 프로봉이라고 하는데 작은 혈관을 찾아내고 뚫을 수 있는 미세하고 날카로운 것이 특징입니다.
흡입: 모기는 프로봉을 피 부위에 삽입한 후, 피를 빨아들입니다. 이때 모기의 분비물에는 혈액 응고를 방지하고 피의 흐름을 유지하는 효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기가 피를 흡수하는 동안 피가 응고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기에 물리는 이유는 모기가 생존과 번식을 위한 영양분을 확보하기 때문입니다.
모기 물렸을때 대처법
모기에게 물리게 되면 우선 물린 부위에 가려움증과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기 물렸을 때 대처 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린 부위 깨끗하게 씻기
우선 모기에 물린 부위를 물과 비누 등을 이용하여 깨끗이 씻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이 씻음으로 인하여 다른 감염을 막는데도 좋습니다.
물린 부위 차갑게 하기
모기 물렸을때 해당 부위를 찬물로 가볍게 물로 냉각시키거나 냉찜질을 이용하여 해당 부위에 찜질을 하게 되면 가려움이나 부어오름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용 연고 바르기
모기에 물렸을때 가려움이나 염증을 줄여주는 연고를 바르면 불편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천연 제품도 많기 때문에 유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기 패치 붙이기
가려워서 자주 긁거나 상처가 난 경우 모기 패치를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동그란 모양으로 되어있으며 모기 물렸을때 뿐 아니라 작은 상처가 났을 때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 복용
항히스타민제는 가려움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는 약입니다. 모기에 물린 곳이 심하게 가려워서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경우 복용하면 증상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 밖에도 물린 부위에 감염이 시작된 경우 처방을 받아 항생제 연고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대처법
- 옷으로 피부 노출 최소화
- 모기 기피제 뿌리기
- 자기 전 모기장 설치
- 모기 퇴치제(스프레이, 모기 향) 사용
우선 모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있는 장소에서는 피부를 노출시키지 않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산이나 여름철 풀근처에는 모기가 쉽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취침시에는 모기장을 설치하여 모기가 들어오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기 퇴치제나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모기를 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가려움증이나 염증이 심하고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의사의 상담을 받아 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모기 물렸을때 원인과 대처법(연고, 패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