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 건강 자가진단, 위험 요인 10 똑똑하게 챙기기
심장 근육이 생존하려면 산소가 필요합니다. 심장마비는 심장 근육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류가 감소하거나 차단될 때 발생합니다.
오늘은 심장 건강 자가진단과 위험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마비란
이것은 심장 근육에 혈류를 공급하는 관상 동맥이 플라크라고 불리는 지방, 콜레스테롤 및 기타 물질의 축적으로 인해 좁아질 때 발생합니다.
심장 동맥 내의 플라크가 파손되면 플라크 주위에 혈전이 형성됩니다. 이 혈전은 동맥을 통해 심장 근육으로 가는 혈류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허혈은 신체 일부에서 혈류가 제한되거나 감소하는 상태입니다.
심장 허혈은 심장 근육으로의 혈류와 산소가 감소되는 것입니다. 허혈로 인해 심장 근육의 일부가 손상되거나 사망할 때 이를 심장마비 또는 심근경색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심장 건강 자가진단과 10가지 위험요인, 심장 건강을 똑똑하기 챙기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심장 건강 자가진단, 초기증상
- 14점 이하 – 심장 건강 이상 무
- 15점 이상 – 식습관 및 생활숩관 개선이 필요
- 20점 이상 – 검사가 필요한 상황
심장 마비 경고 신호가 나타나면 기다리지 말고 119나 병원 혹은 주위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심장마비 초기 증상은 경미한 통증이나 불편함과 함께 천천히 시작됩니다.
가슴 불편함
대부분의 심장 마비는 몇 분 이상 지속되는 가슴 가운데의 불편함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은 사라졌다가 다시 나타날 수도 있는데, 쥐어짜는 느낌, 꽉 찬 느낌을 받게 됩니다.
상체의 불편함
심장마비 증상으로는 한쪽 또는 양쪽 팔, 등, 목, 턱 또는 위의 통증이나 불편함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흡 곤란
이것은 가슴 불편함을 동반하거나 동반하지 않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가능한 징후로는 식은 땀, 메스꺼움 또는 현기증이 있습니다.
심장건강 위험 요인
- 흡연
- 고혈압
- 높은 콜레스테롤
- 당뇨병
- 과체중 또는 비만
흡연
흡연은 심장 발작과 뇌졸중의 주요 위험 요소입니다. 담배와 전자 담배의 화학 물질 중 하나인 니코틴은 심장 박동을 빠르게 하고 혈압을 상승시킵니다.
흡연은 혈전 형성 가능성을 높입니다. 또한 동맥의 플라크 축적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연기에 노출되는 비흡연자도 심장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20세 이상인 경우 심혈관 위험 평가의 일환으로 4~6년마다 콜레스테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심장 건강 자가진단으로 건강하다 할 지라도 특정 요인으로 인해 위험이 높아지거나 이미 심장 질환이 있는 경우 더 자주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
고혈압은 심장의 부담을 증가시켜 심장 근육이 두꺼워지고 경직되게 합니다.
이러한 심장 근육의 경직은 정상적이지 않으며 심장이 비정상적으로 기능하게 합니다. 또한 뇌졸중, 심장마비, 신부전의 위험도 증가합니다.
고혈압이 비만, 흡연, 고콜레스테롤 또는 당뇨병과 함께 있으면 심장마비나 뇌졸중의 위험이 훨씬 더 높아집니다.
정상 혈압은 120/80mmHg 미만입니다.
신체 활동 부족
활동적이지 않은 생활 방식은 관상 동맥 심장 질환의 위험 요소로 작용할 수 잇습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신체 활동은 혈중 콜레스테롤, 당뇨병 및 비만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의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인은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중간 강도 신체 활동 또는 75분의 고강도 신체 활동 또는 두 가지를 조합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비만, 과체중
과도한 체지방이 있는 사람은 다른 위험 요소가 없더라도 심장병과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고혈압, 고콜레스테롤 또는 고혈당과 같은 심혈관 질환의 위험 요인이 있는 과체중 및 비만 성인은 생활 방식을 변경하여 체중을 줄이고 고중성지방, 혈당, HbA1c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위험 요인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체중 감량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체중을 초과하는 사람들의 경우 3~5%의 지속적인 체중 감소는 일부 위험 요소의 상당한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체중 감소는 혈압, 콜레스테롤 및 혈당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
당뇨병은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을 심각하게 증가시킵니다.
포도당 수치가 조절되는 경우에도 당뇨병은 심장병과 뇌졸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혈당이 조절되지 않으면 위험이 더욱 커집니다.
당뇨병이 있는 경우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
스트레스에 대한 개인의 반응은 심장마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은 과식하거나 흡연을 시작하거나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많이 흡연할 수 있습니다.
잠
규칙적으로 숙면을 취하는 것은 심혈관 건강에 매우 중요합니다. 숙면은 심장과 뇌를 포함한 몸 전체에 유익하며 기분, 기억력 및 추론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수면의 양과 질은 식습관, 기분, 기억력, 내장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해로울 수 있습니다.
성인은 밤에 평균 7-9시간을 목표로 해야 하며 영 유아는 나이에 따라 더 필요합니다.
음주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혈압이 올라가고 뇌졸중, 암 및 기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과도한 음주는 또한 비만, 알코올 중독 및 사고의 원인이 됩니다.
다이어트
건강한 식단은 심혈관 질환과 싸우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먹는 것은 콜레스테롤, 혈압, 당뇨병 및 체중과 같은 통제 가능한 다른 위험 요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심장 건강 자가진단 및 여러가지 위험 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