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가입방법 누수 자기부담금 범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란?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이란 갑작스런 사고 또는 부주의로 인해 다른사람에게 손해를 끼쳤을 때 책임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본인의 의도와는 다르게 다른 사람을 다치게 하거나 물건을 망가뜨리는 경우 등 살다 보면 생각치 못한 변수들이 많이 생깁니다. (반려동물이 다른 사람을 문 경우, 집에 누수가 발생한 경우, 자녀가 다른 사람의 물건을 망가뜨린 경우…)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줄여서 ‘일배책’이란 고의성이 없이 발생되는 사고로 인해 발생한 손해를 보상하는 보험을 말합니다.
하지만 손해를 끼쳤다고 해도 모든 경우가 다 해당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입방법 및 조건에 대해서 확인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 가입조건
이 보험은 단독적으로 가입을 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보험 상품을 가입할 때 예를 들어 건강보험이나 화재보험 등을 가입할 때 일상생활배상책임 특약을 추가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실손의료보험의 경우 일배책 특약 추가가 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며, 다른 보험의 경우에도 가입 후 특약을 추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처음에 가입을 할 때 신중하게 선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약은 다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일상생활배상책임특약
-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특약
- 자녀일상생활배상책임특약
그렇다면 보상이 되는 사람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상생활배상책임특약 대상
- 가입자 본인
- 배우자
가족일상생활배상책임특약 대상
- 가입자 본인
- 배우자
- 미혼 자녀(생계를 같이 하는 경우에만 해당)
- 8촌 이내 혈족, 4촌 이내 인척인 본인과 배우자의 친척(생계를 같이하고 거주 중인 경우만 해당)
자녀일상생활배상책임특약 대상
- 자녀만 해당
중복 가입이 중요한 이유
실비 보험의 경우 중복 보상이 되지 않지만, 이 보험의 경우에는 가족 구성원이 중복 가입이 가능하고 그에 따른 보상금을 모두 받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로 인해 자기 부담금이 감소하는 것은 물론 보장 금액도 증가하게 되는데요. 예시를 통해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예시 1)
대물의 경우 20만원, 누수의 경우 50만원의 자기부담금이 있습니다. 만약 타인에게 손해를 끼쳐 40만원을 배상해야 하는 경우 자기부담금 20만원을 제외한 2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누수의 경우에도 50만원 자기부담금을 제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 구성원 1명도 일배책에 가입을 하였다면 대물의 경우 총 40만원을 받게 되어 자기부담금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예시 2)
자기부담금을 없애거나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중복 가입할 경우 보장 금액도 커지기 때문에 보상의 범위가 넓습니다.
누수나 화재같은 경우 배상금액이 매우 커지고 그로 인해 집안 경제에 큰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미리 일배책에 중복을 가입을 해두었다면 이러한 위험으로부터 가정을 보호하는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배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
하지만 타인에게 금전적으로나 신체적으로 피해를 끼쳤다고 해도 배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의 상황에서는 일상배상책임보험에 가입했다 하더라도 보상이 불가능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고의적으로 사고가 발생한 경우
- 회사에서 근무 중 사고를 발생시킨 경우(회사에서 배상)
- 자신이 사용중인 물건에 손해를 본 경우
- 폭력 행위로 인한 배상은 불가
- 차량으로 인한 손해
- 주택 인테리어, 철거 등으로 발생한 손해
위의 사항을 꼼꼼하게 읽어보시면 일상생활배상책임보험에 대한 가입 방법과 누수 등으로 인한 자기부담금에 대해서 이해가 되실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필요한 경우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