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다리 쥐 통증으로 힘들 때 원인과 대처법

임산부 다리 쥐 통증으로 힘들 때 원인과 대처법

신체 활동이 많거나 임신 등으로 체중이 불어나 다리에 지탱하는 무게가 많아지게 되면 다리에 쥐가 나기 쉽습니다.

오늘은 임산부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과 쥐가 났을 때 예방법 및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신 중 다리에 쥐가 나기 쉬운 원인


미네랄이 부족하기 쉽기 때문에

다리에 쥐가 나는 원인 중 하나로 미네랄 부족과 관련이 있습니다.

칼슘이나 마그네슘 등이 부족하면 근육의 탄력을 잘 제어할 수 없게 됩니다. 임신 중에는 섭취한 미네랄이 태아에게 옮겨지기 쉬운데다가, 혈액 중의 미네랄 밸런스가 무너지기 쉬우므로, 저녁 혹은 취침 중에 다리에 쥐가 나기 쉽습니다.

다리 근육 피로, 혈액 순환 불량

임신 중 자궁이 커지면 다리에 걸리는 부하가 커지는 데다가 자세가 무너져 혈행이 나빠집니다.

근육 피로와 혈행 불량, 양쪽의 데미지가 축적되면 근육의 신축성이 줄어들고, 임산부 다리 쥐의 원인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임산부 다리에 쥐났을때 대처법/예방법


종아리를 쫙 펴기

임산부 다리 쥐 원인 및 대처법

갑자기 쥐가 났다면, 발가락을 머리쪽으로 향해 쫙 펴서 늘려줍니다. 아니면 발을 손으로 잡고 머리쪽으로 끌어당기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갑자기 쥐가 나면 통증이 매우 심해서 움직이기도 힘들지만, 당황하지 않고 위와 같은 동작을 해주면 쥐가 난 부위가 서서히 풀리게 됩니다.

임산부 다리 쥐 예방하는법

미네랄 보충

쥐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근육의 탄력에 빠뜨릴 수 없는 미네랄을 평소에 잘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은 유제품이나 뼈째로 먹는 생선, 마그네슘은 참깨, 미역, 무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균형 있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네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 마사지와 스트레칭

다리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 순환이 촉진되어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리에 쥐는 특히 취침 시~기상 시에 일어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밤 시간대에 위와 같은 동작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취침 전 목욕이나 종아리 마사지, 스트레칭을 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운동이나 목욕으로 발을 따뜻하게

다리에 차가움이 계속 지속되는 경우에도 쥐가 나기 쉬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걷기 등의 적당한 운동이나 미지근한 물에 몸을 담그어 다리를 따뜻하게 하고 혈류를 촉진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할 시간이 없을 때는 족욕 만으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임산부 다리 쥐 원인 및 예방과 대처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참고글 다리 종아리 쥐나는 이유 5가지와 예방법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