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뼈이식 기간 및 통증 수술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종류
- 앞니 임플란트
- 틀니 임플란트
- 뼈이식 임플란트
- 전체 임플란트
전체 임플란트
전체 임플란트는 치아를 대부분 상실한 사람이 하는 방법으로, 상악과 하악을 모두 식립하여 자연 치아와 유사한 저작력을 갖는 것이 특징입니다.
앞니 임플란트
앞니에 이상이 있는 경우 일상생활에서 말을 할 때 미관상 좋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앞니만 따로 임플란트를 하기도 합니다.
틀니 임플란트
틀니의 사용을 원치 않거나 잇몸 뼈가 많이 흡수된 경우에 시행하게 됩니다.
뼈이식 임플란트
임플란트 뼈이식의 경우 잇몸 뼈의 퇴행이 많이 진행되어 잇몸 뼈가 부족한 경우 진행할 수 있는 치료 방식입니다.
오늘은 그 중 임플란트 뼈이식 기간 및 통증, 수술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뼈이식을 하는 이유
- 치주질환으로 잇몸뼈가 흡수된 경우
- 치아 상실 후 오랫동안 방치한 경우
- 잇몸뼈가 약한 경우
- 전신질환이 있는 경우
임플란트 수술을 하는 경우 뼈이식을 먼저 진행하고 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의 상실된 부분에 인공 치아를 식립하여 치아 기능과 심미성을 대체하는 효과적인 치료 방법입니다.
틀니나 브릿지와 같은 다른 치아 대체재와 달리 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그러나, 임플란트를 실시하려면 튼튼한 잇몸 뼈가 필요합니다.
잇몸 뼈 양이 부족하거나 자체 뼈가 얇아서 인공 치근을 단단하게 식립하기 어렵다면, 뼈이식 수술을 통해 잇몸 뼈를 보강한 후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잇몸 뼈가 부족한 상태에서 강제로 식립을 시도하면 보철물이 불안정하거나 떨어지는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뼈의 재료는 자신의 뼈나 인공 뼈를 사용하게 됩니다.
임플란트 뼈이식 기간 통증
뼈 이식의 경우 침습 범위에 따라 통증 정도도 다른데, 수술 시 마취를 하기 때문에 크게 통증이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마취가 풀린 후 통증이 있기도 한데 단순 뼈 이식의 경우 통증이 거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뼈 이식 기간은 일반적인 임플란트 기간에 비해 약 2개월에서 길게는 6개월 정도가 더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2~3개월이면 보통 임플란트를 지탱할 수 있을 정도로 튼튼해지기 때문에 그 이후에 수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뼈이식이 완료되면 인공 치아를 식립하고 잇몸을 닫아 수술이 마무리 됩니다.
오늘은 임플란트 뼈이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수술을 고려하시는 분이라면 병원을 찾아 현재 본인의 치아 상태를 확인하시고 그에 맞는 방법으로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