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혜택 틀니 임플란트, 교통카드 2023년 기준 정리

현재 본인이나 부모님의 나이가 만 65세가 넘었다면 국가적으로 다양한 복지 경로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65세 이상 다양한 혜택에 대해서 정리해 보았습니다.


65세 이상 혜택 종류

임플란트

교통비

통신비 지원

전기요금 할인

일자리 사업

노인장기요양보험

기초연금

독감무료접종

임플란트

만 65세 이상이 되면 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임플란트를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최대 2개까지 가능하며 지원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70% (일반가입자)

80% (의보 2종)

90% (의보 1종)

보철물은 크라운으로 받아야 하고 임플란트 실 부담금은 1개당 30만원에서 40만원정도 생각하시면 됩니다.

65세 이상 혜택 교통카드

무료 교통카드

만 65세가 넘었다면 수도권 철도 및 전철, 지하철을 무료로 탑승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대중교통을 무료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르신 교통카드’를 사전에 발급 받아야 합니다.

신용카드, 체크카드, 무임카드로 나뉘며 무임카드로 신청할 경우 주민센터로 방문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사용하지 않고 양도하는 경우 30배의 추징금이 부과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통신비 할인

통신비의 경우 기초연금 수령자의 경우 할인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22,000원 이하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 통신비의 50%, 그 이상인 경우 최대 11,000까지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기요금 할인

만 65세 이상 혜택으로 생계 급여 및 의료 급여를 받고 있는 경우 여름이나 겨울철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바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일자리 제공

만 65세 이상 혜택으로 취업을 희망하는 사람의 경우에 한해 노인일자리 제공을 통해 취업이 가능합니다.

공공분야 및 휴게소 등의 취업이 가능한데 주민센터를 방문하면 각종 일자리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65세 이상의 어르신이나 65세가 되지 않아도 치매 및 각종 질환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노인장기요양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노인요양시설에 입소할 수 있는 ‘시설 급여’나 요양 보호사가 자택으로 방문하는 ‘재가 급여’를 받을 수 있으며, 전문 센터를 오가는 ‘주야간 보호급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신청할 수도 있고 가족이나 대리인의 신청도 가능합니다.

기초연금

소득액이 낮은 경우 노인기초연금 대상에 해당될 수 있으며 월 최대 30만 원을 지원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까운 주민센터나 국민연금공단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청 자격 및 자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독감무료접종

그리고 65세 이상 혜택으로 독감 백신을 무료로 맞을 수 있습니다. 독감을 비롯하여 대상포진 예방접종의 경우 일반건강보험자의 경우 5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